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800107
한자 上海溪谷
영어공식명칭 Sanghae Valley
이칭/별칭 원아사계곡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리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최광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해당 지역 소재지 상해계곡 - 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리 지도보기
성격 계곡

[정의]

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리에 있는 계곡.

[개설]

상해계곡(上海溪谷)강원도 철원군 서면 자등리에 있으며, 상해봉[1,024m]의 서쪽 사면에 위치한 산간 계곡이다. 계곡을 흐르는 원아천은 와수천에 합류하여 화강으로 흘러 들어간다.

[명칭 유래]

상해계곡이라는 이름은 계곡의 발원지가 상해봉(上海峰)이기 때문이다. 상해봉이라는 지명은 정상의 바위지대가 마치 망망대해에 떠 있는 암초처럼 보인다는 데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또한, 먼 옛날 바다였던 곳이 지금은 봉우리가 되었다는 이야기도 전하며, 산꼭대기에 배가 매여 있었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상해계곡은 계곡 위쪽에 ‘원아사’라는 절이 있어 일명 ‘원아사계곡’으로도 불린다.

[자연환경]

상해계곡은 화강암 암반과 떨어져 나간 암석 덩어리, 깊은 숲이 어우러진 곳이다. 계곡을 지나는 원아천은 상해봉 일대의 산지에서 흘러내린 물이 모여 하천을 이룬 것으로, 화강의 지류인 와수천[또는 자등천]에 합류한다. 와수천은 각흘봉[838m]과 상해봉 사이의 북북동-남남서의 구조선을 따라 발달하였으며, 서면의 중앙을 가로지르며 북쪽으로 흐른다. 상해계곡와수천 유로에 거의 직각인 방향으로 형성되었다. 상해계곡의 하상은 기반암과 큰 자갈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변 사면에는 화강암이 풍화·침식으로 형성된 기암들이 흔히 나타난다. 상해계곡의 계곡물에 참갈겨니, 버들치, 대륙종개 등의 토종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현황]

상해계곡의 원아천은 하천 연장 1.10㎞, 유역면적 4.46㎢의 소하천이다. 원아천이 유입하는 와수천화강의 지류로서 한탄강과 임진강으로 흘러간다. 상해계곡 위쪽에 있는 조계종 사찰인 원아사는 비구니 사찰로서 외부인의 출입이 금지된다. 철원군의 담터계곡에 비하여 방문객의 수는 적지만, 철원군에서 관광지 조성을 위하여 노력하는 지역이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