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달성배씨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600729
한자 達城裵氏
영어의미역 Dalseong Bae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전라북도 김제시 금구면 청운리
집필자 김병학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전라북도 김제시 금구면 청운리 상리마을
집성촌 전라북도 김제시 금구면 청운리 상리마을
입향시기/ 연도 1573년경연표보기
성씨시조 배운용(裵雲龍)
입향시조 배흥기(裵興基)

[정의]

배운용을 시조로 하고 배흥기를 입향조로 하는 전라북도 김제시 세거성씨.

[연원]

우리나라 배씨는 모두 지타(祗沱)의 후손이다. 지타는 신라 6부 촌장 중 한 사람인 금산 가리촌장으로, 박혁거세(朴赫居世)를 신라 초대 왕으로 추대하고 총재태사에 올랐다. 32년(유리왕 9)에 금산 가리촌을 한지부로 고치고 배씨로 사성되었다.

달성배씨(達城裵氏)는 고려 창업의 주역으로 개국공신에 책록된 배현경(裵玄慶)의 6세손 배운용(裵雲龍)을 일세조로 받들고 있다. 배운용은 삼중대광(三重大匡)으로 가락군(駕洛君)에 봉해진 배사혁(裵斯革)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고려 중엽에 벼슬을 지내고 공을 세워 달성군(達城君)에 봉해진 까닭에 후손들이 그를 일세조로 하고 달성을 관향(貫鄕)으로 삼아 세계(世系)를 이어 오고 있다.

[입향경위]

배운용의 14세손 배흥기(裵興基)가 낙향하여 김제시 금구면 청운리 상리마을에 정착하였다.

[현황]

배흥기의 후손들이 김제시 금구면 청운리 상리마을에서 상리배씨로 부를 정도로 큰 성씨를 이루어 세거하고 있다. 주요 인물로는 배운용의 8세손으로 수계가선대부에 오른 배윤박(裵胤迫), 11세손으로 행금천찰방을 지낸 배세관(裵世寬), 14세손으로 군자감정(軍資監正)을 지낸 배광집(裵光緝)과 가선대부에 오른 배광윤(裵光潤) 등이 있다.

[관련유적]

김제시 황산동에 배흥기를 배향한 경모재가 있고, 김제시 금구면 청운리에 배윤박을 배향한 영사재, 배택수를 배향한 영당, 효자 배광신 정려, 열부 조양임씨 정려 등이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관** "배설" 님의 글은 서비스 정책에 맞지 않아 삭제되었습니다. 2014.09.16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