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제천문화대전 > 제천향토문화백과 > 삶의 주체(성씨와 인물) > 전통 시대 인물 > 종교인·예술인
예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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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시대 제천에서 활동한 음악가. 우륵(于勒)은 『삼국사기(三國史記)』 권32, 잡지(雜志)에 "신라고기(新羅古記)에서 이르기를 가야국(加耶國)의 가실왕(嘉實王)이 당(唐)의 악기를 보고 만들었다. 왕이 여러 나라의 방언이 각기 달라 성음을 어찌 일정하게 하는가 하며 이에 성열현(省熱縣) 사람 악사 우륵(于勒 )에게 12곡을 만들게 하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우륵은...
종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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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제천 출신의 천주교 순교자.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증오(曾五), 호는 연파(煙波)·중재(重齋), 세례명은 요한. 증조할아버지는 남규로(南奎老)이며, 할아버지는 남리우(南履佑)이고, 아버지는 남탄교(南坦敎)이다. 백부인 남상교(南相敎)[아우구스티노]에게 입양되었다. 어머니는 이세관(李世瓘)의 딸 연안 이씨(延安李氏)이며, 부인은 신행권(申行權)의 딸 고령 신씨(高靈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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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 제천 출신의 승려. 청공(淸恭)에 대해 『제천군지(堤川郡誌)』는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청공은 청풍 태생의 승려로 1317년(충숙왕 4) 왕사가 되었다. 만년에는 고향인 청풍에 퇴거하여 살았다. 청공의 공적에 따라 청풍현이 군으로 승격되었으며, 지방관이 감무에서 군수로 바뀌었다. 청공은 군수를 역임하였으며, 청풍 한벽루(寒碧樓)를 창건하였다.” 그런데 충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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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제천 지역에서 활동한 승려. 유정은 본관이 풍천(豊川)이고, 자는 이환(離幻), 호는 사명당(泗溟堂)·송운(松雲)·종봉(鍾峯)이다. 속명은 임응규(任應奎)이다. 아버지는 형조 판서에 추증된 임수성(任守城)이며, 어머니는 달성 서씨(達城徐氏)이다. 유정(惟政)[1544~1610]과 관련한 몇 가지 유물이 전하는데, 경상남도 유형 문화재 제45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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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신부.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어릴 때 이름은 최정구(崔鼎九)이다. 충청남도 청양에서 천주교 신자인 최경환(崔京煥)[프란치스코]과 이성례(李聖禮)[마리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최양업(崔良業)[1821~1861]는 1836년(헌종 2) 프랑스 신부인 모방(Maubant)에 의해 김대건(金大建)·최방제(崔方濟)와 함께 신학생으로 선발되어 마카오의 파리외방전교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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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후기 제천 청풍이 본관인 왕사(王師). 본관은 청풍(淸風)이다. 자는 구을(丘乙)이고, 호는 무극노인(無極老人)이며, 초명은 청분(淸玢)이다. 혼구(混丘)[1250~1322]는 어릴 적부터 탑을 만들고, 벽을 향하여 앉아 사색에 잠겼으며, 용모가 단정하고 성품이 자애로워 소미타(小彌陀)라 불렸다고 전한다. 10세 때 무위사(無爲寺)로 출가하여 천경 선사(天鏡禪師)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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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제천에서 백서를 작성하였다가 체포된 뒤 순교한 천주교 신자. 본관은 창원(昌原). 이명은 황시복(黃時福), 자는 덕소(德紹), 세례명은 알렉시오. 황사영(黃嗣永)[1775~1801]은 1790년(정조 14) 사마시에 입격(入格)하여 진사가 되었다. 정약종에게 교리를 배운 뒤 1790년 천주교에 입교하였다. 이후 전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섰으며, 1795년(정조...